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소식

비로소 글을 쓰다 2기 모집 [3주 워크샵]

by feelosophy 2013. 2. 26.
반응형

문화기업 비로소가 새해에 시작하는 문화강좌 시리즈'문화운동회'중 멋진 글쓰기 강좌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의 1기에 이어 2기를 모집합니다.
3주 동안 자신의 글쓰기 성향을 파악해보고 자신만의 개성적 글쓰기를 과정이 끝난 이후에도 비로소 글쓰기 카페에서 진행하며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로소에서 진행하는 다른 글쓰기 강좌, 그림책 강좌의 결과물을 엮어 하나의 잡지로 펴 낼 계획도 있답니다. 각 회 수업만큼 수업의 과제에 대한 피드백에 만족도가 높은 강의랍니다. 세번만 잘 참고 열심히 자기 글을 들여다보면 나름의 길이 찾아질 거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누구나 지금의 벅차오르는 감정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여 두고 두고 남기고 싶은 마음을 가져봅니다. 그런데 막상 나름의 방법을 동원해보아도 성에 차지 않을까봐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신가요?



글은 쓰고자 하는 이의 마음을 담아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자유로우면서도 힘껏 공들여 써야 읽는이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어쩌면 정 반대로 그런 생각은 치우고 덤덤하고 편안함을 어떻게 만들어 내느냐가 좋은글을 쓰는 방법일런지도 모르겠네요.



새해도 밝았고, 꽤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가득한 나만의 이야기책을 만들어 보거나 사소하지만 그럴듯한 잡지를 하나 완성해보거나 그것도 아니면 조금더 전문성을 드러내는 어엿한 글을 써보고 싶은 결심을 하셨다면 함께해 주세요!



글쓰기 깅좌는 총 3회에 걸처 진행됩니다.


 

- 일시: 3월 6일부터 3주간, (수) 저녁 7시-9시

- 장소: 신촌타프 (신촌역 5번출구로 나오셔서 신촌동물 병원골목으로 150미터 가량 올라오시면 거의 끝부분 왼편에 신촌타프의 total art festival 간판이 보이실겁니다.)

- 회비: 9만원(3회)

- 수강인원: 6명

- 신청방법: (1) 위즈돔에서 결재 등록 http://www.wisdo.me/1443

                (2) 댓글로(이름/인원/연락처) 신청 후, 현장 결재

 

 





목적은 목적에 맞는 글쓰기를 위한 탐색과 연습 및 비평 그리고 작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세번의 모임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글에서?]
"쓰지 않는 순간은 늘 불안했어.
글자를 중얼대지 않은 시간은 단 한 순간도 없었고,
말이 되지 못한 시간은, 유예된 글자로 남아 있어.
글자로 잡아 놓을래. 누구든 어디든 무어든.
글을 쓸 땐 어떤 기분이니?
그냥, 좋아.
그래서 글에서? 말로 찾아보자! 무얼 쓸까?"


그래서 글에서? [비로소] 잡지 글쓰기, 말하기
그래서 글에서? [인터뷰] 쓰기, 말하기
그래서 글에서? [자소서] 쓰기, 말하기
그래서 글에서? [뭐라도] 쓰기, 말하기, 듣기, 읽기에 대한 이런저런 국문학 상식들

▲ 강의 의도 :
3주 동안 뭐라도 쓰고 뭐라도 만든다.
글의 길을 찾아나가는 과정, 도착지는 알 수 없다.
- 글을 쓰는 것이 두렵거나, 무언가 쓰고 싶은데 망설이고 있는 이들, 쓰기 싫지만 의무적으로 써야 하는 사람들이 이왕 쓰는 글, ‘즐겁게’ 쓰며 자신이 좋아하는 길을 찾아가는 시간. 취업이나 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 타인과 소통하는 인터뷰 쓰기 등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강좌가 진행되는 동안 일상에서 글감을 마련하고 취재나 사색 후 글로 옮긴다. 글의 종류, 내용에 따라 소요시간은 다를 테지만, 느낌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도 곁들인다. 다양한 글쓰기를 여러 방식으로 서슴없이 해본다. 잡다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문화 마니아라면, 이 시간에 자신의 취향 미로를 펼쳐놓고 경로를 더듬어 본다. <글쓰기 길찾기>를 무한대로 응원하는 강좌.

▲ 대상 : 글쓰기가 두려운 사람, 신문 냄새를 좋아하고 책장 넘기는 것을 즐기는 사람, 길을 걷다 간판이나 광고 문구를 자주 읽는 사람, 인터뷰·자소서 쓰고 싶은 사람, 방송· 신문 등 매체 관련 취업 준비생, 삶이 권태로운 사람, 일주일 중 O 요일이 가장 지루하거나 하루 중 오후 O 시가 가장 무료하고 힘든 사람 등

▲과정
1주
자신만의 아이템 서치, 구성 좋은 글에 대한 생각나눔
쓰는 재미와 불편함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들

2주
인터뷰 실전, 글 작성, 제출
진행에 관한 과정 공유

3주
인터뷰 수정, 완성
자신에게 편안한 글 찾기, 자신만의 목차 구성
틀리기 쉬운 맞춤법, 띄어쓰기 정리

▲ 강의 담당 :
변인숙 - 현재 신촌콘서트 제작PD, 과거 스포츠동아 기자, SBS 스포츠· 골프· 드라마채널 PD 등 이것저것. 미래 (꿈: 변동 가능) 예술 감독, 라디오 DJ. 일상에 예술이 스미는 자발적 문화 활동에 적극적, 각종 지식을 어렵게 익힌 뒤 쉽게 쓰고 많이 나누는 게 인생관! (기존에 자연스레 쌓아온, 혹은 의무로 몸에 새겨온) 글쓰기 노하우 공유!


자유로운 글쓰기, 함께 해봐요.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만의 글쓰기를 완성해 나가는 것을 함께 지켜보고 응원해드리겠습니다. ^^

[문화운동회 1월 강좌, 글쓰기_ 비로소 facebook ]

:: 비로소 글을 쓰다1기 중간 리뷰: http://ritachang.tistory.com/27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