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

그림책을 만들기 위한 자율학습

by feelosophy 2013. 3. 5.
반응형

리타는 동화작가입니다. 자그마한 공모전에서 입상한 경험이 있기에 이런 허풍같은 고백을 합니다. 대학원 시절 공부했던 스토리텔링 지식을 동원해서 짜집기하듯 써본 습작이 덜컥 수상이 결정되었다고 했을 때 그 떨림이 아직도 어제 일마냥 기억에 선합니다. '에이 이건 다 아는 이야기잖아'하는 이야기들이 참으로 많은데 그러면서도 읽고 보게 되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제 이야기도 그렇게 신선하다고 하지 못할 그런 이야기였어요.

 

이렇게 동화작가입네~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무리 작은 대회에서 작은 상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그 경험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오랜 기간 애써서 쓴 글이 아니라 엉겁결에 타게 되어 운이 좋았다고 이야기를 할 지언정 그 글을 심사하고 많은 편의 글 중에 손에 꼽는 자리를 내어 주신 분들을 생각해서 더 진지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동화에 대한 나름의 애착이 있어서 그런지 이에 꼭 맞는 그림과 읽는 방식을 염두한 위트있는 책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에 닿았습니다. 그래서 동화책을 쓰는 강좌를 기획해보게 되었어요. 꼭 아이들만이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필요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감동적인 글이 잔잔하게 스며든 그런 동화책이요.

 

그런데 어느정도 진행해보고 나서 알게 된 이야기지만, 이런 기획은 동화책이라기 보다는 그림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그림책은 글을 읽어 나가면서 만들어지는 이미지를 감상의 재료로 삼는것이 아니라 짧은 글에 묻어 있는 더 큰 이미지들이 어떤 흐름을 갖고 그것을 어떻게 연결짓는가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었습니다.

 

'좀머씨 이야기'나 '광수생각'과 같은 일상의 단편단편을 엮어 큰 울림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원이나 선 혹은 끈이나 사물을 통해서 비유적으로 큰 의미를 잡아 당길 수 있음을 알게 되었어요.

 

그림책강좌를 기획하면서 공부한 책에도 그러한 내용이 많이 들어있었답니다. 

이를 토대로 만들어 본 그림책 강좌에는 그림책 연구가와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함께 5주동안 진행해보도록 했어요. ^^ [그림책 강좌 바로 가기]

 

 

 

::그 중 제가 요약하면서 정리하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본 것을 아래에 일부 올려보아요.

 

 

《즐거운 그림책 쓰기》 현은자, 최경, 윤아해 공저 _ 학지사

:: 그림책

연결짓고 싶은 것들- 동화책, 낙서, 캘리그라피, 타이포그라피, 인포그라피

 

 

그림책을 위한 틀거리 (리타에 의해 재구성)

재료준비 ‘그’

주요활동 ‘림’

뒷정리 ‘책’

소재

도입 -3장면

서술형식

(시간, 공간, 대조, 규칙)

기획서 작성

문제

1.

2.

3.

캐릭터

중반-10장면

제목, 이름,연락처

기획의도

그림책의 특징

대상연령

원고분량

시리즈구성

샘플원고

중심 캐릭터

- 점층적 반복(변형)

스토리보드

1.

2.

3.

보조 캐릭터

적대 캐릭터

배경

클라이맥스-1장면

출간 후 활동계획

시대

시제

공간

화자(시점)

마무리- 2장면

단, 정보그림책의 경우 클라이맥스와 마무리 부분이 축소 생략가능4

 

1. 왜 그림책을 쓰려고 하는가

- 직접 드러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 삶의 가치

- 자신과 세상에 대한 물음, 그것이 글쓰기의 시작

 

2.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을 것인가

중국의 구양수는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 3多를 말했다. 다독, 다작, 다상량

- 메모: 스토리, 스케치 -> 자신만의 아카이브를 만들어야 한다.

- 경험: 다른 사람의 경험을 빌릴 경우 양해

- 대중매체 및 자료 검색

- 전문가

- 어린이 관찰

 

3. 어떤 인물이 매력적인가

- 평면적 캐릭터 일상적인 내용 중 일부를 강조하여 표현

- 욕구와 결핍을 표현하는 캐릭터 - 성장동력, 캐릭터를 드러낼 소재는?(단추, 의자, 옷 등), 역설, 편견이나 상식 밖

(슈렉 원작이 그림책이었다니_윌리엄 스타이그), <신기한 스쿨버스>-시리즈, 버스는 꿀벌 기구 우주선 잠수함으로 변함

- 독특하고 개성 있는 캐릭터

- 이상적 성품을 지닌 캐릭터

p57 그림과 같은 틀을 만들어 볼 것

- 캐릭터 관계/ 캐릭터 성별과 종

- 배경 (시간, 공간)

- 주제/ 가치관의 충돌

 

9. 손톱그림은 왜 필요한가

손톱그림은 정식 그림 작업에 들어가기전,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간단히 스케치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작품의 전체적인 구성과 레이아웃 등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이야기의 강약, 고조, 반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장면의 전환은 배경의 이동, 캐릭터의 등장이나 퇴장, 행동의 변화등에서 이루어짐

p.16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