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비로소 좋은 습관

우리아이 독서 습관, 매일 책읽는 루틴 만들어 볼까?

by feelosophy 2024. 1. 28.
반응형

드디어 오늘 아이가 방학동안 책읽기를 시작하고 20권을 읽었다.

20권을 읽고 독서노트에 쓰게 되면 온가족이 아이가 가고 싶은 곳에 가서 외식을 하기로 했다. 그래서 오늘은 기분좋게 장어구이를 먹고 왔다. 지글지글 구워지는 장어를 보면서 첫 한점을 먹으며 아이에게 '맛있게 먹을게'라고 하니 아이는 자기가 사는 것같다고 연신 미소를 지으며 기뻐했다. 

 

현대미술,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것 같아서 현대미술 관련 책을 몇번이나 자주 보았다. 

 

반응형

 

 

 

 

아이가 책과 친해졌으면 해서 이번 방학부터 독서 습관을 만들어 가고 있다. 

 

아이의 독서습관을 위해 나는 독서 습관을 위한 선언 - 실행 - 기록 -보상 을 생각하였다. 

 

아이는 어제 초등학교 들어간 거서 같은데 해가 바뀌어 벌써 겨울 방학이 절반이 지났다. 어린이집 다닐 때는 그야말로 아이의 보육이 전부였다.  또래들과 성장 발육이 뒤쳐지거나 하지 않게 잘 먹고 잘 놀고 아프지 않은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고는 먹고 자고 노는 것외에도 다른 친구들과 선생님과의 관계, 정해진 시간에 따라 질서있게 행동하는 등 많은 부분에서 더 신경을 써야 하고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들이 드러났다.

친구와의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익히거나 같은 반 많은 친구들 중 친한 친구와 그렇지 않은 아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거나 선생님의 지도가 이전 어린이집 선생님들과는 사뭇 다른 것을 이해한다거나 하는 것들이 지난 1년간의 훈련이었다. 

그러면서 아이가 홀로 서기 위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그 속에서 아이가 좀 더 바르고 건강하고 멋지게 자라주었으면 하는 욕심이 생겼다. 언제고 엄마아빠가 미리 규칙을 설명하고 잘못을 바로잡아주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모두 책임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 독서 습관 만들기 1단계 : 아이와 독서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선언

아이와 방학동안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로 약속하고 새해 첫주 함께 시간표를 만들었다. 방학이지만 아이 아빠가 출근하는 시간 배웅으로 시작하여 매일 정해진 시간에 책을 읽고 공부하고 운동하고 놀이하는 식의 규칙을 정했다. 규칙은 다음과 같다. 

- 아침 아빠가 출근할 때 꼭 배웅을 한다. (졸리면 배웅 후 조금 더 자도 좋다.)

- 오전에는 핸드폰을 보지 않는다. 

- 스마트 학습지(밀크티) 오늘의 학습/ 영어 기초 공부를 오전에 끝내고 오답과 보충학습을 챙겨서 한다. 

- 책을 오전, 오후, 저녁에 15분 이상 읽는다. 

- 책을 읽으면 독서 노트에 인상적인 부분과 감상을 적는다. 독서 노트 20권을 채우면 외식을 간다. 

-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는 엄마와 도서관에 간다. 

- 태권도 학원에 다녀와서 놀이나 자율시간을 갖는다. 

- 매일 저녁 먹고 아빠와 놀이 시간을 갖는다. 

 

계획표를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아이에게 해야 할 시간을 이야기 해주고 잘 하는 지 봐주고 질문을 들어주고 잘 한 것을 칭찬해주면서 하루하루 습관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내 핸드폰으로 매 시간 알람 설정을 해두고 내 스스로 아이와 함께 움직이도록 하였다. 

 

 

 

우리 아이 독서 습관 만들기 2단계 : 아이와 독서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실행

 

아이가 골고루 책을 읽게 해주고 싶었다. 고전을 읽어서 상식을 키워주는 것은 물론, 아이가 관심있어 하는 미술관련한 훌륭한 작품들을 보면서 눈을 틔우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또한 앞으로 학년이 올라가면서 배우게 될 학습관련 지식도 더할 수 있었으면 하였다. 

 

책을 사주는 것 보다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려고 하였다.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오후, 산책을 겸해서 아이와 도서관에 가면 책을 읽는 친구들과 어른들을 만나게 되고 다양한 책을 만나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책을 만난다면 아이에게 사줄 생각으로 천천히 책과 친해지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만들어주고 싶었다. 

 

책의 종류는 아이가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도록 책은 아이가 읽고 싶은 것과 위인전이나 과학 학습서와 같은 내가 읽어주었으면 하는 책을 섞어서 보도록 하였다. 간단한 그림책도 좋고 디자인이나 미술관련 책처럼 이미지가 많은 책들을 순서 없이 자유롭게 보도록 하였다. 그러다가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만나면 그 책과 시리즈로 엮인 다른 책들을 빌려오는 식으로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또 지난 경주 여행 전에는 경주 역사와 문화재와 관련된 책을 빌려서 미리 읽고 여행 일정 중에 책에서 읽었던 내용을 떠올릴 수 있도록 했더니 아이가 지명이나 문화재의 의미를 더 기억에 남은 것 같다고 이야기 하였다. 

 

 

우리 아이 독서 습관 만들기 3단계 : 아이와 독서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기록

 

아이가 책을 읽고 읽은 책에 대한 내용과 감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독서 노트를 만들었다. 시중의 독서노트를 사지 않고 아이가 정해지지 않은 분량을 자유롭게 쓰도록 줄노트에 제목을 달아주었다. 혹시 이 노트를 다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흐지부지 되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자고 마음속으로 기대를 조금 내려두고 시작하였다. 시작과 시도의 힘을 일단 믿어보기로 하였다. 

 

번호를 적고 제목을 적고 읽은 날짜를 적은 다음 아이는 연필을 쥐고 진지하게 감상을 썼다. 어떤 날은 한 두줄만 쓰고 어떤 날은 꽤 많은 글을 쓰기도 하였다. 쓴 내용을 읽어 보고 궁금한 내용을 물어보거나 맞춤법이 틀린 부분을 수정하게 해주고 책의 삽화 부분의 표현이 멋지다거나 중간중간 상식으로 적힌 작은 글씨들을 찾아 같이 보기도 하였다. 물론 매일 그렇게는 해주지 못했지만 하루하루 쌓여 가는 책 목록이 나름 아이에게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 같다. 

 

조금 채워지면서 아이에게 줄거리나 그 소감과 얻게 된 지식에 대한 것들을 더 채워보면 좋겠다고 조언을 해주었다. 나도 모르게 도서 감상평의 형식을 따라 좀 더 완벽하게 해보았으면 하는 욕심이 생겨난 것이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상상력을 키우고 아이가 새로 만나는 단어의 뜻을 알고 사투리나 옛말투, 어른들의 말을 이해하려면 얇은 책이라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마주 앉아 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질문을 받아주면서 아이의 독서 수준이나 관심을 조금 더 알게 되었다. 나또한 독서 공부를 하게 된 셈이다. 

 

 

 

아이 수준에 맞는 책을 찾는 것은 너무 급하게 생각해서는 안될 것 같다. 그리고 한권의 책을 완벽하게 읽어내야 한다는 강박도 조금은 내려두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 아이 독서 습관 만들기 4단계 : 아이와 독서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보상

 

막상 독서 습관을 들이기 위한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니 20권의 책을 너무 쉽게 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가 글씨를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는 작업을 해보는 것도 처음인데다 독해가 그냥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독해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저 숫자만 늘리는 형식적인 일이 되어 버리면 아이도 힘들고 나도 보람을 느낄 수 없을 것 같다.

한권을 읽어도 그 속에 담긴 줄거리를 파악하고 주제를 이해하고 이해한 다음 자기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활용할 수 있는 지혜가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 이상적인데 말이다. 물론 이런 것들은 스무권의 책 모두가 되지 않아도 괜찮을 것이다. 

 

일단 외식을 통해 가족 모두 축하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 다만 그 사이에 10권이 되면 작은 선물이나 간식을 사주기로 하는 것으로 중간 징검다리를 하나 더 놓는 것을 생각중이다. 시간이 지날 수록 아이는 조금씩 귀찮아하고 책을 읽는 것을 힘들어 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아이가 마음에 드는 책들을 만나게 되었을 때, 시간을 지켜 아이에게 책을 읽자고 하지 않아도 알아서 책을 읽는 날이 올 것이다. 한 두번 아빠와 이른 아침 배웅을 하고 정해진 자리에 앉아 세수도 안하고 책을 읽는 아이를 볼 때의 감격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아마 이것이 부모에게는 보상이 아닐까 한다. 

 

 올해에는 아이가 좀 더 단단하고 자존감이 높으면서 다른 사람들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방학 시간표를 짰다. 생활 습관, 예절, 필요한 공부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에 더불어 나도 좋은 부모로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해보고자 한다. 

 

아이의 독서 습관을 들이기 위해 환경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만들고 작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보상을 마련하였다. 아직 습관을 들이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있지만 나름 내 스스로도 공부하고 수정해가면서 앞으로도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아이와 책을 읽어볼 생각이다. 그러면서 아이의 독서 습관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과 루틴을 조금씩 수정해 볼 생각이다.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위한 부모의 관리 방법

초등아이 스마트폰 사용 습관 관리를 위한 노력 3가지 (tistory.com)

 

초등아이 스마트폰 사용 습관 관리를 위한 노력 3가지

알파세대인 요즘 초등학생들은 태어날때부터 손에 스마트폰이 쥐어져서 나온 아이들같다. MZ에 속한 부모세대가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N스크린에 익숙해지며 성장해온 맥락에서 우리의 자녀들

www.biroso.kr

 

 

비로소 소장 장효진. 

반응형

댓글